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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3/03/23 (24)
Building value
자바에서 접근제어자는 클래스, 인터페이스, 메서드, 변수 등의 멤버들의 접근 범위를 지정하는 키워드입니다. 접근제어자를 사용하여 클래스 외부에서 멤버에 접근할 수 있는지 여부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접근제어자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1. public : 어떤 클래스에서도 접근 가능합니다. // public 접근제어자를 사용한 클래스 public class PublicClass { public void publicMethod() { System.out.println("public method"); } } 2. protected : 같은 패키지 내의 클래스와 상속받은 클래스에서만 접근 가능합니다. // protected 접근제어자를 사용한 멤버 변수 class ProtectedClass { pro..
자바에서 인터페이스는 추상화를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 것으로, 인터페이스는 추상 메소드, 상수, 중첩 타입 등으로 구성됩니다. 인터페이스는 일종의 계약서 역할을 하며,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는 해당 인터페이스에서 선언된 메소드를 반드시 구현해야 합니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해서입니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들은 모두 동일한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인터페이스 정의 interface Vehicle { void start(); // 추상 메소드 void stop(); // 추상 메소드 } // 구현 클래스 1 class Car implements Vehicle { @Override pu..
자바에서 추상화란,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부분만 추려내어 불필요한 부분은 숨기고 필요한 부분만을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추상화는 프로그램을 단순화하고, 복잡도를 낮추는 등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추상화를 통해 프로그래머는 복잡한 시스템을 다룰 때, 필요한 기능에만 집중하여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추상화의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클래스(Class)와 인터페이스(Interface)가 있습니다. 클래스는 추상화를 구체화한 구현체(Implementation)이며, 인터페이스는 추상화를 정의한 설계도입니다. 예를 들어, 동물(Animal)이라는 클래스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클래스는 동물의 특성을 나타내는 변수와 메소드를 포함합니다. 그런데 이 클래스는 실제로 구현될 동물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구현체가 ..
캡슐화(Encapsulation)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캡슐화는 객체의 상태와 행동을 외부에서 직접적으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캡슐화를 통해 객체는 자신의 내부 구현을 숨길 수 있으며, 외부에서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객체의 내부를 직접 조작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객체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자동차 객체는 다양한 상태와 행동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현재 속도, 연료량, 차량 번호 등의 상태와 주행, 정지, 가속 등의 행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자동차 객체를 캡슐화하여 외부에서 상태와 행동을 직접 조작하지 못하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Car { p..
다형성(Polymorphism)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다형성은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동일한 메서드를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Java에서 다형성은 오버로딩(Overloading)과 오버라이딩(Overriding)을 통해 구현됩니다. 오버로딩(Overloading) 오버로딩은 동일한 메서드 이름을 가지고 매개변수의 타입, 개수, 순서 등을 다르게 하여 여러 개의 메서드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버로딩을 통해 동일한 기능을 하는 메서드를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오버로딩의 예시입니다. public class Calculator { public int add(int x, int y) { retur..
상속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이미 존재하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상속을 통해 새로운 클래스는 기존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메서드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속을 사용하면 기존 클래스의 코드를 재사용하여 중복을 피하고, 유지 보수성과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클래스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Java에서는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를 상속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Animal 클래스를 상속받은 Dog 클래스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Animal { protected String name; protected int age; public Animal(String n..
객체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를 포함하는 소프트웨어 개체입니다. 객체는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다른 객체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객체는 클래스에서 생성되며, 클래스에서는 객체의 공통된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객체는 데이터의 캡슐화, 상속, 다형성 등의 개념을 포함하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중 하나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객체를 기반으로 모듈화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학생 클래스를 사용하여 학생 객체를 생성하고,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사용하는 예시 코드입니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udent student = new Student("홍길동",..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Class)는 객체(Object)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입니다. 클래스 안에는 변수와 메서드가 포함되며, 이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사용합니다. 아래는 클래스를 선언하고 사용하는 계산기 프로그램의 예시 코드입니다.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Calculato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double num1; double num2; double result; String operator; System.out.print("첫 번째 숫자를 입력하세요: "); num1 = scanner.nextDouble()..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은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이터와 기능을 객체 단위로 구성하고, 이러한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다음과 같은 개념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클래스(Class)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변수와 메서드를 정의하여 구성된다. 객체 생성을 위해서는 클래스를 인스턴스화(Instance) 해야 한다. 2. 객체(Object) 클래스의 인스턴스 클래스를 구성하는 변수와 메서드를 가지고 있음 3. 상속(Inheritance) 부모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변수와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가 물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며, 유지보수에 용이하다 4. 다형성(Polymorphism)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다른 클래스에서..
자바에서 method는 하나 이상의 문장들을 묶어서 이름을 붙인 것으로, 재사용성과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는데 사용됩니다. method는 기본적으로 입력값을 받아서 결과값을 돌려주는 형태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두 수의 합을 계산하는 method의 예시 코드입니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 3; int b = 4; int sum = add(a, b); System.out.println(a + " + " + b + " = " + sum); } public static int add(int x, int y) { int result = x + y; return result; } } // 출력 결과: 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