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ilding value

Java[클래스.Class] 본문

Java

Java[클래스.Class]

developer_Michael 2023. 3. 23. 18:38
반응형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Class)는 객체(Object)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입니다. 

 

클래스 안에는 변수와 메서드가 포함되며, 이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사용합니다. 

 

아래는 클래스를 선언하고 사용하는 계산기 프로그램의 예시 코드입니다.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Calculato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double num1;
        double num2;
        double result;
        String operator;

        System.out.print("첫 번째 숫자를 입력하세요: ");
        num1 = scanner.nextDouble();

        System.out.print("두 번째 숫자를 입력하세요: ");
        num2 = scanner.nextDouble();

        System.out.print("연산자를 입력하세요 (+, -, *, / 중 하나): ");
        operator = scanner.next();

        switch (operator) {
            case "+":
                result = num1 + num2;
                System.out.println("결과: " + result);
                break;
            case "-":
                result = num1 - num2;
                System.out.println("결과: " + result);
                break;
            case "*":
                result = num1 * num2;
                System.out.println("결과: " + result);
                break;
            case "/":
                if (num2 == 0) {
                    System.out.println("0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
                } else {
                    result = num1 / num2;
                    System.out.println("결과: " + result);
                }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잘못된 연산자입니다.");
                break;
        }

        scanner.close();
    }
}

위 코드에서 Scanner 클래스를 사용하여 사용자로부터 두 개의 숫자와 연산자를 입력받습니다. 

 

switch문을 사용하여 입력된 연산자에 따라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연산을 수행하고, 결과를 출력합니다. 

 

나눗셈 연산을 수행할 때는 0으로 나눌 경우 예외 처리를 하였습니다.

이 예시 코드는 모두가 알만한 계산기 프로그램을 구현한 것이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간단한 학생 클래스의 예시 코드입니다. 

 

학생 클래스는 학생의 이름과 나이를 속성으로 가지며, 이름과 나이를 출력할 수 있는 메서드를 포함합니다.

public class Student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public Student(String name, int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Age(int age) {
        this.age = age;
    }

    public int getAge() {
        return age;
    }

    public void printInfo() {
        System.out.println("이름: " + name);
        System.out.println("나이: " + age);
    }
}

위 코드에서 Student 클래스는 name과 age 라는 속성을 가지며, 생성자를 통해 객체의 속성 값을 초기화합니다. 

 

setName과 setAge 메서드를 통해 객체의 속성 값을 변경할 수 있고, 

 

getName과 getAge 메서드를 통해 객체의 속성 값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printInfo 메서드는 객체의 이름과 나이를 출력합니다.

위 코드는 클래스의 기본적인 구조와 사용 방법을 보여줍니다. 

 

클래스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객체의 속성 값을 설정하거나 조회하고,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반응형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상속(Inheritance)]  (0) 2023.03.23
Java[객체.Object]  (0) 2023.03.23
Java[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0) 2023.03.23
Java[Method]  (0) 2023.03.23
Java[다차원 배열(MultiArray)]  (0) 2023.03.23